해외여행/스위스

스위스 렌터카 여행 - 자동차 열차 이용하기 (BLS Car Transport Service)

라촐 2023. 5. 21. 15:27
반응형
스위스 렌터카 여행 자동차 열차 이용하기 썸네일

 

스위스 렌터카 여행 중 우리나라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자동차 열차를 탑승해 보았습니다.

체르마트를 가기 전날은 라우터브룬넨(Lauterbrunnen)에서 숙박을 했습니다.

체르마트가 있는 발레 주로 들어오기 위해서는 자동차 열차를 탑승해야 합니다.

자동차 열차는 칸더슈태그(Kandersteg)와 고 펜슈타인(Goppenstein) 사이의 긴 산악 구간을 차량을 열차에 태워서 약 15분 정도의 시간에 이동을 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산악 구간을 이동하기 때문에 중간에 긴 터널들이 있었습니다.

저는 체르마트로 가는 도중 자동차 열차를 태워서 이동해야 하는지 모르고 갔지만 중간에 톨게이트 같은 곳에서 요금을 내고 앞차량들을 따라서 이동하다 보니 얼떨결에 차량이 기차에 탑승해 있었습니다. ^^;

하루 전날 급하게 일정을 잡다 보니 많은 정보를 알지 못해 이런 일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해볼 수 없는 경험이었으므로 스위스에서 렌터카 여행을 하시는 분들은 한번 경험해보시는 것도 색다른 경험이 될 것입니다.

자동차 열차는 라이터브룬넨에서 체르마트로 가는 길에 한번, 로이커바드에서 숙박 후 그린델발트로 가는 길에 한 번 두 번 이용했습니다. 

 

 

발레 주로 들어갈 때는 칸더슈태그(Kandersteg) 역에서 차량을 태우게 됩니다.

구글맵으로 내비게이션을 설정해서 이동 중이시라면 자연스럽게 해당 역으로 안내를 합니다.

저도 내비게이션을 따라 이동하다 보니 톨게이트를 입구였고 금액 계산하고 앞차를 따라 이동하면 기차에 탑승까지 마치게 되었습니다.

 

출발역

 

 

들어갈때는 너무 급작스럽게 만난 톨게이트다 보니 사진을 못 찍었지만 발레주에서 나올 때 고 펜슈타인(Goppenstein)에서는 사진을 찍었습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톨게이트를 만나게 됩니다. 현금(Kasse) 라인으로 가셔서 결제해도 되며, 온라인으로 티켓 구매 후 이용하신다면 오른쪽으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자동차 열차 톨게이트

 

열차 요금 및 시간 확인

 


현장에서 요금을 결제하는 방법과 온라인으로 티켓을 구매하는 방법 두가지 방법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온라인으로 티켓을 구매하면 조금 더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티켓 이용 가격은 현장 발권 기준 평일(월~목) CHF 27, 주말 CHF 29.5입니다. 온라인으로 티켓을 발권할 경우 각각 CHF 25, CHF 28입니다.


온라인 발권은 다음 사이트(https://www.bls.ch/en/fahren/autoverlad)에서 발권 가능합니다. 그리고 기차 시간도 확인 가능합니다.

시간이 안맞으면 기차 탑승전 대기시간이 있으며, 앞선 차량들로 기차가 만차가 될 경우에도 다음 기차를 이용해야 합니다.

저는 다행히도 거의 기다리는 시간 없이 바로바로 탑승했습니다.

 

 

차량을 기차에 탑승 완료한 사진입니다. 탑승할 때는 기차의 가장 뒷쪽에서 탑승해서 앞으로 쭉쭉 이동해서 자리를 잡게 되며, 목적지역에 도착하면 앞으로 쭉 빠져나오면 됩니다.

 

자동차 열차 탑승

 

차량 정차 방법

 

차량이 기차에 자리 잡게 되면 수동차량은 시동을 끄고 핸드브레이크를 한 후 1단 기어를 넣어놓고, 오토차량은 기어를 "P"에 두면됩니다.

그리고 차량의 라이트를 꺼줍니다. (앞뒤차량 눈뽕보호)

 

자동차 열차 차량 정차 방법

열차출발 후 도착역인 고펜슈타인(Goppenstein)까지는 약 15분 정도 소요됩니다.

아래 영상은 고펜슈타인역에 도착해 가는 영상입니다.

열차는 서서히 정지하고 앞쪽부터 차량이 쭉쭉 빠져나가게 됩니다.

고펜슈타인에서 내리면 협곡사이와 터널을 지나 체르마트로 가게 됩니다. 

 

자동차 열차 탑승

 

아래 지도가 도착역인 고펜슈타인역입니다.

발레주에서 나갈 때에는 아래 역에서 다시 차량을 열차에 태우고 칸더슈태그역으로 이동합니다.

 

도착역

 

 
 

마테호른을 볼 수 있는 체르마트는 차량이 들어갈 수 없는 없는 곳이기 때문에 태쉬(Tasch)에서 주차장에 차량을 주차한 후 셔틀 기차를 탑승해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체르마트로 들어가는 길은 다음 포스트에서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체험해 볼 수 없는 차량 운송 서비스인 자동차 열차 편안하고 쉽게 이동할 수 있고 색다른 경험이었습니다.

스위스 여행을 렌터카로 계획하시고 계신 분들은 체르마트로 여행 갈 때 그린델발트 역에서 주차하고 기차를 타고 가는 방법도 있지만 렌터카로 이동해서 차량열차를 한번 타보시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